• TEL : 031-590-3114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경춘로 1943-16

하지정맥류 클리닉

하지정맥류는 푸르거나 검붉은 색의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려 올라 다리 피부를 통해 튀어나와 있는 혈관질환입니다.

정맥류란 크게 몸 속에 있는 정상적인 정맥이 확장되고 늘어나면서 구불구불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정맥류는 다리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손이나 팔, 가슴 및 식도나 대장-항문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중 특히 정맥류가 다리에 생긴 경우를 하지 정맥류라고 말합니다.

하지정맥류는 누워 있거나 다리를 들고 있을 때는 그 정도가 경미해 지거나 없어지지만, 서있는 자세에서는 그 정도가 다시 심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정맥류는 인구100명당 약2명에서 발생하며 여성에서의 발생률이 남성의 경우보다 약2배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진단방법

도플러 초음파 검사(Duplux ultrasoun)

하지정맥류 진단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검사입니다. 혈과 안의 피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도플러와 초음파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간단한 검사로서 검사방법은 일반 초음파검사와 동일하다. 검사 중에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판막손상 부위에서 피의 흐름이 역류하는 것을 확인하고 역류되는 시간과 속도로 역류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단층 정맥 조영술(CT venography)

하지정맥류가 재발한 경우나 특별한 원인이 의심되거나 정맥류의 모양 및 위치가 특이한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일반 단층촬영(CT)와 동일하여 검사시행 전 혈과조영제를 정맥 투여한 후 검사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방법

혈관경화주사요법

모세혈관 확장증, 망상정맥(1기)이 있는 경우 또는 초기의 하지정맥류(2기)가 있는 경우 경화주사요법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화주사요법이란 확장된 정맥에 정화제를 극소주사하여 병든 혈관을 사라지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 받으면 통증이나 부작용 없이 외래에서 완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요법

레이저 수술요법

하지정맥류가 2기 이상으로 진행되면 수술요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종래의 전통적인 대복재정맥 발거술(병든 허벅지의 표피 정맥을 뜯어 내는 수술)이 수일간의 입원을 요하는 단점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에는 대복재정맥(허벅지의 표피 정맥)을 제거하지 않고 다이오드 레이저 광섬유를 대복재정맥 내로 통과시켜 레이저를 혈관의 내피에 쪼여 줌으로서 혈관을 경화시키는 방법이 개발되었있습니다.

대복재정맥의 위쪽인 사타구니에는 혈관이 사람마다 제각각으로 다양하게 생겼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한 듀플렉스 컬러 혈관초음파 검사가 사전에 이루어진다면 레이저를 사용할 때에 수술시간이 획기적으로 짧아지고 입원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